공지사항
23년대비와 최근 개정기준에 따른 학습방법 및 강의샘플보기2022.12.11 23:24
  • 작성자 킴아카(kimaca)
  • 조회 592

안녕하세요, 킴아카 교수입니다.

23년을 대비하려고 이론을 먼저 공부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입니다. 또는 아직 시작을 하지 않으신 분들도 계실 것 입니다. 

22년 전공과목 관련 일부 개정된 것을 소개를 하면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건축계획

계획과목 개정은 킴아카 자료실에 가시면 법령 부분 개정되면서 층간소음 경량, 중량 모두 49dB로 개정된 것이 있습니다. 이외 시험과 관련되어 특별한 것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23년 1월부터 시험기간 도중 중요한 것이 변경이 된다면, 자료실 게시판에 올려드릴 것 입니다.

기본서 학습을 이미 하셨다면, 테마특강 학습으로 이어서 학습하셔야 합니다.

이론은 이론 입니다. 이론을 공부하고 나면, 기본서 흐름별로 학습진단을 통해 출제가능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 보면서 학습을 보충하셔야 합니다.

테마특강 강좌는 1월초에 개강하는데, 개강이전 기본서 학습을 철저하게 반복하시면 배가적인 학습효과가 예상됩니다.

 

강의보기 : 테마특강 샘플 오티

 https://www.youtube.com/watch?v=-aBpDfBgm20

 

https://www.youtube.com/watch?v=WYjkjtDPRh0

 

 

 

 

2. 건축구조

건축구조는 22년 10월 설계하중, 기초구조, 강구조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설계하중 중 풍하중의 하중계수가 1로 변경되었고, 풍하중 산출공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초구조는 유형구분과 세부내용에 있어서 많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몇 십년만에 유형구분이  변경되어 이 부분은 반드시 숙지가 되어야 하며, 출제가 자주되던 부분이 아예 삭제가 되기도 하는 등, 새로이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학습하셔야 합니다. 특히, 전공자라고 해도 대학에서 공부하던 것, 기사시험 준비를 위해 공부하던 것들이 너무 많이 개정되어, 새로이 학습하는 느낌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건축구조설계기준 중 구조공통 규정, 지반규정 등과 연관되어, 공통적인 것들은 구조와 지반에서 코드만 인용하고, 건축에서 특별히 필요한 것들만 건축구조설계기준에 반영하도록 하면서 발생된 것입니다. 정오를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아 이 부분은 킴아카 강의노트를 새로 만들면서 강의도 새로이 업로드 했습니다. 

강구조 기준은 구조편의 강구조 기준을 인용하여 코드만 제공하고, 건축파트에서만 특별하게 다루어야 하는 것만을 기준에서 기술하도록 함에 따라 기준의 변화가 발생했고, 강구조 기준을 세분하여 코드를 제정함에 따라 강구조 건축구조 기준에 보다 세분되는 코드가 되었고, 시방서 역시 유사하게 세분되어 기술함에 따라 학습이 쉽지 않다고 볼 수있습니다. 다만, 출제 가능한 것들은 아직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파악되어, 꼭 필요한 것만 수정하여 교재에 반영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공학의 경우 시방서 개정부분이 있어 이 부분은 시공테마특강 자료를 재구성하여 현재 정리중입니다.

따라서, 개정되는 것들을 정오로 하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 많아서, 킴아카 건축구조 강의노트를 재 제작하여, 종전에 교재를 제공받았던 회원님들에게는 무료로 교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새로이 학습을 하시는 분들은 개정된 교재와 새로 촬영된 강의를 들으시게 되어 혼란은 없을 것이라 봅니다.

이에 따라 테마특강은 최근에 개정된 기준을 반영하여 이론을 정리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문제를 만들어서 제공하게 됩니다. 테마특강 강의교재를 작성시 개정된 것들을 모두 반영하였기 때문에 킴아카 수강회원님들은 기본서 재촬영한 것을 먼저 보시고, 테마특강 강의를 수강하시면 보다 높은 학습효과가 기대됩니다.

 

3. 시작은 중요합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해야 보다 분명한 합격이 가능할까요? 

킴아카에서의 시작은 분명 전공성적을 합격권으로 이끄는 것이 될 것 입니다. 개정에 따른 학습을 함으로서, 23년 합격을 위한 첫발을 잘 디디는 것 입니다.

전공학습, 분명, 합격을 위한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더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아직, 전공학습을 하지 않으셨다면, 12월이 지나가기 전에 시작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특히, 테마특강 강의가 시작되면, 어려운 분들이 많이 생깁니다. 특히, 개정된 것들을 학습하지 않고 문제풀이만 하다 보면 더 어려움이 클 것이라 예상됩니다. 지금은 전공이론을 잘 다지고, 문제풀이를 위한 공부가 정리될 시기 입니다. 지금 해도 늦지 않았습니다. 분명, 합격을 위한 목표를 두었다면, 전공공부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여야 할 것 입니다.

 

킴아카는  여러분의 학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22년 12월 11일 킴아카 교수 김 형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