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2019년도 지방직 경력경쟁 최종합격 수기2020.03.22 21:26
  • 작성자 강석우(woodshipfur)
  • 조회 1610

안녕하세요. 2019년 테마특강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했던 강석우입니다.

 

먼저 합격에 도움을 주신 킴아카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동영상 강의 이용에 많은 도움을 주신 킴아카평생교육원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평범한 학생으로서 제가 공부했던 방식과 부족한 점 위주로 합격 수기를 남기고자 합니다. 합격까지 경험했던 수험생활, 공부방법, 건축직 공무원에 대한 생각들 순으로 글을 남기고자 합니다.

 

최종합격까지 수험생활

16개월이라는 수험생활 동안 공개경쟁과 경력경쟁시험을 합해 8번의 시험을 쳤습니다. 결론적으로 수험생활 초기에 취득했던 건축기사 자격증이 최종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공개경쟁 시험합격을 목표로 공부하였고, 경력경쟁시험까지 더해져 시험 볼 기회가 많았던 것도 중간에 공부를 쉬지 않고 쭉이어나가는데 많은 역할을 했습니다.

 

공부방법

균형잡힌 6과목 공부

공개경쟁 시험과 경력경쟁 시험을 같이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골고루 6과목을 공부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장 어려웠던 점 중 하나였습니다. 채용 방식에 따라서 5과목에서 많게는 8과목까지 준비하게 됩니다. 저는 공통과목(국어·영어·한국사), 전공과목(건축계획·건축구조) 그리고 경력경쟁 과목인 물리를 준비하면서 늘 한쪽에 치우쳐서 고생을 좀 했습니다. 반드시 일정표를 짜셔서 균형있게학습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공통과목은 뛰어난 고수분들이 많기에 전공과목, 물리학, 건축기사 내용 위주로 후기를 작성하고자합니다.

 

전공과목은 건축계획, 건축구조는 킴아카 커리큘럼 따라가기

대학 동기이자 현직에서 건축직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는 친구가 킴아카를 추천해줬고 다른 강의는 고려하지 않고 킴아카로 시작해서 킴아카로 마무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킴아카 교수님께서 강조하시는 학습 방법과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기본서>

기본서 강의 완강(12)

이어서 스스로 전 범위 복습(6)

 

<2단계 테마특강(8주 과정)>

매주 학습하는 테마를 기본서로 복습

테마특강 문제 먼저 풀어 보기

테마특강 이론 강의, 문제 해설강의 시청

테마특강 복습

 

<3단계 킴아카 모의고사 강의>

4+ 4주 과정(매주에 실전모의고사 3회분, 최신기출문제해설 1회분)

틀린 부분 기본서로 복습

 

제가 생각하기에 테마특강까지 완강했던게 전공과목 고득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생각합니다. 테마특강에서는 예제를 포함해 500문제씩 전공에서 약 1000문제를 다뤄주십니다. 주차별 범위를 기본서로 복습하고 이어서 테마특강 문제를 풀고 그 다음에 이론강의, 문제해설 강의를 들으면서 순도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이후 이론과 문제를 다시 복습하고 같은 방식으로 총 8주를 진행하면서 실력이 많이 늘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방대한 양의 기본서 강의를 완강하는 일이였는데 여전히 미비한 부분이 많이 남아있지만 완강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준비와 공무원 기출문제를 풀면서 건축환경설비 부분과 철근콘크리트 부분이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는데 그 부분을 해소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실전에서 킴아카 교수님이 체크해 주신 포인트가 실제 문제의 보기나 지문으로 아주 유사하게 나와서 쉽게 답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물리 왕초보자에겐 EBS 광쌤 강의를 추천

물리는 고등학교 수준(물리·)에서 대학교 수준의 일반물리학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출제되므로 해당 시험 범위에 맞워서 준비하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때 물포자여서 10년 만에 다시 공부하는데 광쌤(이광조 선생님) 수업이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수업이고 공식보다는 논리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수업이여서 즐겁게 공부했습니다.추천하는 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 EBS에서 <초보탈출 NO.1>, <학교시험 3주 완성>

물리: 유튜브 광쌤 채널에서 <뇌섹남녀 물리2>


건축기사는 정말 중요

건축학(디자인) 전공으로서 공학적인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건축기사를 취득이 수험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킴아카 수업 들으시면서 준비하신다면 기사시험 과목으로 건축계획, 건축설비, 건축법규는 무난하게 고득점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축구조 또한 킴아카 강의 수강하시면 충분하고 추가적으로 건축구조(실기 기출문제)해설강의 들으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H학원 건축구조(건축기사 필기 강의)를 완강했습니다.

 

○ 여러가지 시험을 치루며 느낀점

물리를 포함해 최소 6과목을 준비하는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돌이켜 보니 공개시험과목 위주했기에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시험볼 기회가 훨씬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경험상 공개경쟁시험은 시험보는 시기나 합격선을 대략 알 수 있는데 경력경쟁은 케이스바이케이스였던거 같습니다. 열심히 준비했음에도 공개경쟁에서 영어 과락을 경험한 적도 있고, 경력경쟁에서 시험문제가 어려워 평균 60점에 도달하지 못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테마특강까지 완강하셨다면 어느 시험이든 전공부분에서 만큼은 합격권 이상이라 생각합니다. 제 글을 차분히 읽어주신 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바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축기사 필기시험 준비를 시작으로 건축직 9급 공무원 합격까지 16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공부도 공부지만 많은걸 느꼈습니다. 내가 대학생활에서 좀 더 치열하지 못했나 자책하고 후회도 많이 했지만 공부할 수 있는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킴아카 회원분들께, 공부하시면서 건강챙기시고 목표하시는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