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별 시험전략
테마특강 4주차 학습요점2018.02.03 14:25
  • 작성자 킴아카(kimaca)
  • 조회 1586

4주차 테마특강 주차별 요점

도시 및 주거단지, 단독주택, 체육시설입니다.

복습을 하시거나 예습을 할 경우 미리 보셔도 좋습니다.

 

공부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시험장에 가실 때까지 기억을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기간 기억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시험장까지 이해한 것을 적용하고, 시험에 나올 것을 기억할 수 있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짧은 시간이라도 학습하신 것을 매일 반복적으로 보시게 되면, 시험장에서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을 유의해서 본인의 컨디션, 학습량에 따라 조율하시면 좋습니다.

 

1. 킴아카 학습-이해도를 높이고 전체적인 밑그림을 통해 체계적 학습, 요점을 아는 과정(기본서과정과 테마특강 병행 또는 연차적 학습)

2. 반복학습(단, 킴아카 수업을 통해 이해도를 높였다면, 암기가 필요한 것들을 짧은 시간에 반복적으로 보는 과정)

3. 킴아카 제공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체킹하여, 학습 요점들을 눈으로 익힘, 아주 익숙해 지면, 시험장에서 답이 저절로 보이게 됨(1주차-2주차 학습 때 다시 1주차 학습자료를 반복, 3주차-1,2주차 학습내용 반복, 4주차-1,2,3주차 학습내용 반복,,,,,,8주차 종료 후 1주차 문제부터 차례로 풀어 보시면, 더 쉽게 와 닿습니다. 반복 효과입니다. 그리고 나서, 킴아카 기본서에 있는 단원별 문제를 보시면, 더 쉽게 기출문제의 요점이 와 닿습니다. 반복은 최선입니다.)

4. 수시점검 : 주차별 요점, 스마트 학습(앱에서 지원)을 보면서 혹시, 이해를 필요로 하는 것, 또는 암기를 해야 할 것들이 희미하게 되었는지를 체크, 다시 피드백 하여 킴아카 학습자료, 교재, 테마특강 자료들을 찾아서 보충.

 

 

1. 동서축 가구의 획지는 세장비를 ( )게 하고 남북축 가구의 획지는 세장비를 ( )게 하는 것이 일조권에 유리하다.

2. 단변도로에 면한 부분을 앞길이로 설정하여 세장비를 ( )게 하는 것이 주거환경보호를 위해 바람직하다.

3. 레치워스, 웰윈은 ( )의 ( )론에 의해 세워진 도시이다.

4. 페리의 근린주구이론은 ( )학생의 최대 보행거리를 ( )미터로 설정하고, 상가 등은 주구의 ( )부에 설치하게 한다.

5. 캐빈린치의 5가지 이미지요소는 ( , , , , )이 있고, 이중 면적요소는 ( )이다.

6. 도시재생은 주민과 관의 협력체계에 의한 재생, 전략적 계획에 의한 재생에 의해 실행이 된다.(O,X)

7. 산업단지, 항만, 공항, 철도, 일반국도, 하천 등의 활성화는 근린재생형 활성화 계획이다.(O,X)

8. 생활권 단위의 생활환경 개선, 기초생활인프라 확충, 공동체 활성화, 골목경제 살리기 등을 위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도시경제기반형 활성화 계획이다.(O,X)

9. 네델란드 본엘프에서 시행된 도로망 계획은 보차혼용 보다는 보차공존형이다.(O,X)

10. 파출소는 근린주구, 공동세탁장은 근린분구, 우체국은 인보구 주요시설이다.(O,X)

11. 생태건축은 자연생태계와 인간이 상호 공생하는 관계로 본다.(O,X)

12. 노인휴양소, 노인 요양시설은 노인여가복지시설이다.(O,X)

13.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지설,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침실은 1실에 4명이하이고, 모두 1인당 2평(6.6제곱미터)이 최소면적으로 공급되어야 한다.

14. 집약적 토지이용으로 한 호(한 세대)에 대한 대지 비용, 건축비, 관리비 절감은 사회적 특징으로 인한 공동주택의 성립요인이다.(O,X)

15. 각 주호에서 중정을 갖춘 저층연립주택은 ( )하우스라고 한다.

16. 도시가로주택의 이상형은 ( )하우스, 단독주택이 이점을 살린 집합주택은 ( )하우스라고 한다.

17. 테라스하우스의 최대 깊이는 ( )미터 이내로 한다.

18. 주택단지의 총 세대수가 많으면 진입도로의 폭 또는 기간도로와 접하는 출입구 폭이 넓어야 한다.(O,X)

19. 공동주택 계획각론에서는 10미터 이상일 경우 보도가 필요하며, 보도의 폭은 통학로에서는( )미터, 주간선도로에서는 ( )미터, 보조간선도로 및 세로(셋길)에서는 ( )미터의 폭이 필요하다.

20. 보행자(전용)도로에서 최소 폭은 3인이 부딪치지 않고 통과할 수 있도록 ( )미터를 확보해야 한다.

21. 활동의 결절점은 코뮤니티의 어느 곳에서도 ( )분 정도의 보행거리 내에서 위치하도록 한다.

22. 공동주택의 차량동선은 각론에 의해 9m(버스), 6m(소로), 4m(주거동 진입도로)의 3단계 정도로 구분한다.(O,X)

23. 숑바르 드 르보의 1인당 주거면적(제곱미터)로서 병리적 한계( ), 가족간 프라이버시 한계 ( ), 표준( )으로 정의했다.

24. 1인당 주거면적은 국제주거회의 15제곱미터, 코르노 기준은 ( )제곱미터이다.

25. 한식주택의 경우 조합, 병렬, 분산의 실 배치, 양식은 분화, 집중, 개방식 실배치이다.(O,X)

26. 한식주택의 개구부는 내적 ( )성, 외적 ( )성에 의한 것으로 본다.

27. 병렬형은 Z형이라고 하여 작업대 사이의 공간이 너무 이격 되도 불편하고, 너무 짧아도 작업이 곤란하므로 1.2미터 정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O, X)

28. 공장건축의 레이아웃중 고정식은 제품의 크기가 ( )고, 제품의 수량이 ( ) 경우이다.

29. 체육관의 부문별 구성은 경기부분, 관람부분, 관리부분으로 나누어진다.(O,X)

30. 테니스장 코트 : 세로 23.77m(78feet), 가로 8.23m(27feet)의 직사각형이다.(O,X)

31. 공항시설의 집중식터미널은 국제선에 적합하고, 입수속이 간편하나, 환승시 보행거리가 길어진다.(O, X)

 

 

제4주차 토질기초

 

1. 지반조사 유형 중 예비조사와 본조사는 대지 내외의 지반구성을 조사한다.(O,X)

2. 표준관입시험에서의 관입불능, 즉 예비박기 및 본박기에서 ( )회의 타격에 대하여 누계 관입량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더 이상 관입하지 않는다.

3. 평판재하시험 중 침하 증가가 2시간에 0.1cm의 비율이하가 될 때 침하가 정지한 것으로 한다. (O,X)

4. 평판재하시험에서 재하는 ( )단계 이상으로 나누어 시행.

5. 즉시침하량은 지반을 탄성체로 보고 탄성이론에 기초한 지반의 탄성계수와 지반의 푸아송비를 적절히 설정하여 식에 의해 침하량을 산정하거나 평판재하시험의 하중과 침하량의 관계 식을 이용하여 침하량을 추정한다.(O,X)

6. 즉시침하량 공식에서 기초의 탄성계수를 고려해야 한다.(O,X)

7. 평판재하 시험에 의한 추정식에서 침하량은 평판의 침하량과 반비례한다.(O,X)

8. 평판재하시험에 의한 추정식에서 기초의 침하량은 재하판의 침하계수, 재하판의 폭과 반비례한다.(O,X)

9. 일반적으로 무리말뚝의 지지력은 각각의 단일말뚝의 지지력 합보다 작다(O,X)

10. 케이슨기초의 지지력 산정에 있어서 그 지지력은 선단지지력만으로 하고 지지력과 침하량은 간접기초의 설계에 준한다.(O,X)

11. 모래지반의 측압계수로서 지하수가 깊을 때에는 0.2~0.4로 본다.(O,X)

12. 기초지반의 허용지지력 산출공식을 산출할 때 인접대지에서 흙파기를 시행할 경우가 예상될 때에는 그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O,X)

13. 기초지반의 허용지지력 산출식과 관련 기초저면의 형상에 따른 형상계수 알파 값은 정방형과 원형이 같다.(O,X)

14. 기초의 형상계수로서 장방형의 경우 단변이 1미터, 장변이 2미터일 경우 알파 값은 ( ), 베타 값은( )이다.

[힌트] 1+0.3(비율), 0.5-0.1(비율)

15. 기초판의 면적을 계산할 때에는 기둥하중은 하중계수를 곱하지 않는다.(O,X)

16. 기초판에 생기는 휨모멘트, 전단력을 구하기 위한 설계용 토압을 산정할 때에는 기둥에서 전달되는 고정하중, 활하중, 지진하중 및 풍하중 등을 고려하여 작용하중에 하중계수를 곱하여 계산한다.(O,X)

17. 온통기초는 그 강성이 충분할 때 ( )기초와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고 접지압은 ( )기초의 설계용 접지압식에 의하여 산정할 수 있다.

18. 말뚝재하시험 : 말뚝의 재하시험에서 최대하중은 원칙으로 말뚝의 극한지지력 또는 예상되는 설계하중의 ( )배로 하고,적절한 시행방법에 따른다.

19. 말뚝기초 설계제한으로서 기성콘크리틈말뚝의 허용압축응력은 콘크리트설계기준강도의 최대 ( )까지로 보며,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경우 철근의 허용압축응력은 항복강도의 ( )% 이하로 하고, 형강의 허용압축응력은 항복강도의 ( )% 이하로 하며, 나무말뚝의 경우 나무말뚝의 허용압축응력은 ( )MPa이하로 본다.

20.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경우 압축을 받는 콘크리트의 허용압축응력은 영구케이싱이 없는 현장타설일 경우 ( )fck, 영구케이싱 내부의 현장타설 콘크리트의 경우 ( )fck로 본다.

21. 말뚝의 세장비 한계값 또는 세장비 상한 값 순서 : 강관>PHC>PC>RC>현장타설(O,X)

22. 말뚝 재료별 구조세칙으로서 기성콘크리트는 주근은 ( )개, 철근 단면적은 ( )%이상, 피복두께는 ( )mm이며, 현장타설콘크리트는 주근은 ( )개, 철근 단면적은 ( )%이상, 피복두께는 ( )mm이다.

23. 목구조 가새에서 강재로 대치할 수 있는 것은 ( )가새이며, 좌굴을 방지하기 위해 단면이 상대적으로 커야 바람직한 것은 ( )가새이다.

24. 가새는 그 두 끝부분을 기둥과 보 기타 내력 부분인 가로재와 잇도록 한다.(O,X)

25. 목구조로 이루어진 지붕구조를 트러스 형식으로 배치될 경우 각 절점은 이음 및 맞춤 등의 주요 지점으로 이용된다. 왕대공지붕틀에서 평보를 이을 때는 트러스 부재의 절점인 왕대공 근처에서 잇는 것이 좋다. (O,X)

26. 도면 또는 시방서에 표기되지 않으면 벽돌쌓기는 ( )쌓기 또는 ( )쌓기로 한다.

27. 도면 또는 시방서에 표기되지 않으면 공간벽 쌓기에서 주벽체는 ( )벽으로 하고, ( )쪽은 반장쌓기로 한다.

28.벽돌쌓기에서 테두리보는 철골구조 또는 철근콘크리트조로 해야 하나, 예외적으로 목조로 하는 경우도 있다. 보강블록조의 테두리보는 철근콘크리트구조로 해야 하나, 예외적으로 테두리보를 생략하는 경우도 있다.(O,X)

29. 조적구조에서 테두리보의 춤은 벽두께의 ( )배 이상으로 한다.

30. 1일 쌓기 표준높이로서 벽돌쌓기는 ( )미터 이내, 블록의 경우에는 ( )미터 이내로 한다.(O,X)

31. 기초는 접지압이 허용지내력을 초과하고, 또한 기초의 침하가 허용침하량 이내이고, 가능하면 균등해야 한다.(O,X)

 

여러분, 여러분에게 놓인 현실, 비록 힘들고 괴롭겠으나,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 지금 목표를 향해 도전할 수 있다는 것, 분명, 미래에는 더 낳은 더 좋은 상황이 될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과 긍정적 마음으로 오늘, 더 열심히, 더 집중하여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미래는 여러분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