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지방직 7급 초시 동시합격 수기2025.01.14 16:08 | |
---|---|
|
|
2024 국가직, 지방직 초시 동시합격 후기글 남깁니다.
우선 저는 중경외시 라인 건축학부를 재학중으로, 휴학하지 않고 학교 4학년 병행으로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전공과목 베이스는 건축구조만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건축구조 수업(부정정까지) 수강하였습니다. 물리도 1학년때 배우긴 했는데 다 까먹은 상태였고요..ㅎ
맨 처음 공무원 준비 시험을 마음먹었을 때 저는 건축기사, 한국사, 영어 자격증을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고 학업과 병행하였기 때문에 1학기(1차시험 전)까진 자격증 취득과 1차시험에만 올인했습니다. 이후 8월 초부터 건축구조, 시공, 계획 전강의를 100일간 수강할 수 있는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혼자 독학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다른 강사분들의 책을 구매했는데(다른 강사분들 강의는 구매 안함) 책이 너무 두껍고 외울 내용도 많아서 인강을 찾게 되었습니다. 여러 후기를 본 결과 킴아카 교수님의 강의를 찾게 되었고 합격 수기와 수강 후기를 보고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정말정말 수강하길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수님의 강의 아니였으면 단기초시합격은 정말 불가능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공통적으로 기본강의, 테마특강, 기출해설, 모의고사 등 100일수강권으로 들을 수 있는 강의는 전부 들었습니다.
1. 건축계획 건축계획은 다른 과목에 비해서 양도 적고, 기사시험과 일부 겹치기 때문에 다들 쉽게 공부할 수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교수님이 외우시라고 하는 부분만 외우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국가직 시험에서 교수님이 찝어주신 문제들이 매우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양이 적다고 소훌하게 공부하지는 마세요... 제가 이런 마인드로 공부했다가 국가직 말아먹고 멘탈 터졌습니다.. 양이 적은만큼 더욱 더 지엽적인 부분이 나올 수 있다 라는 생각 가지고 교수님 강의 들으세요ㅜ
2. 건축구조 저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건축구조에 대한 기본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역학 부분은 큰 무리 없이 1,2,3학년 때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고 공식을 외우는 정도로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쌩암기 부분은 교수님의 기본강의를 듣고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했습니다. 후에 테마특강까지 수강하며 더욱 더 중점적으로 외워야 하는 부분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로 나만의 노트를 만들어서 기본강의 내용들을 전부 정리하고, 테마특강에 나오는 부분은 형광펜을 칠해가며 공부했습니다. 강의를 하루에 6~8개 들으며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끝내고, 암기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쏟았습니다. 암기하다가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으면 다시 테마특강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기출을 푸는 것이 너무나도 아까워서 최대한 암기를 마치고, 기출과 교수님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기출과 모의고사 오답노트도 따로 정리해서 시간날때마다 틈틈히 외웠습니다.
3. 건축시공 건축시공은 다른 강사분들 강의도 많이 없고 시중에 판매중인 책도 별로 없기 때문에 교수님의 강의 수강이 정말 필수인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방서 내용이 워낙 많기 때문에 교수님의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맨처음에는 너무 막막하고 암기내용도 너무 많지만, 교수님의 강의를 듣다보면 공사 진행 과정도 알 수 있고 다양한 공법들도 다양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재밌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건축시공 과목 역시 건축 구조와 마찬가지로 기본강의, 테마특강을 최대한 빨리 끝내고 노트정리 후 암기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쏟았습니다. 이후 기출과 모의고사를 풀며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계속해서 암기했습니다.
건축직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기초가 튼튼해야 한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다들 건축직은 암기라고 하는데, 암기를 하기 전에 내용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독학으로 공부하면 텍스트만 보니까 무슨 내용인지 전혀 모르지만,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 이러한 법이 왜 생겼는지, 이 공법은 왜 생겼는지 자세히 알려주셔서 기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초고득점으로 합격한 것은 아니지만, 교수님 강의가 아니였다면 합격조차 못했을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